본문 바로가기
신앙속 행복

에덴동산의 특별한 두 나무(하나님의교회 안상홍님)

by 별빛 천사 2024. 7. 1.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생명나무(Tree of life)는 구약성경 창세기에 따르면 에덴동산 한가운데에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즉 선악과 나무와 함께 있었다. 신비로 가득한 생명나무에 관한 비밀과 그 실체를 알아보자.

churchofgodstory.com



에덴동산의 특별한 두 나무


에덴동산에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와 함께 특별한 나무가 하나 더 있었다.

생명나무에 관한 성경의 예언

생명나무(The tree of life)는 성경에 등장하는 신비로운 나무를 가리킨다. 구약성경 창세기에 따르면 생명나무는 에덴동산 한가운데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와 함께 있었다. 하나님께서는 금령을 어기고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선악과)를 따 먹은 아담과 하와를 쫓아내신 후 그들이 생명나무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에덴 동산 동쪽에 그룹(천사)들과 돌아가는 불칼을 두어 그 길목을 지키게 하셨다.
생명나무에 관한 이야기는 창세기 외에도 마지막 책인 요한계시록에도 나타나 있다. 2장에서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신 예언으로 '이기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는 말씀에 언급되었다.(요한계시록 2장7절). 22장에는 하나님의 보좌로 부터 시작된 생명수의 강가에 생명나무가 자라는 묘사 속에 나온다. 이어서 예수님의 예언 속에 등장한다. 예수님께서는 참된 신앙을 가진 성도들을 생명나무에 나아가는 특권을 얻을 것이나, 성경의 말씀을 온전히 순종하지 않는 자는 생명나무에 참여하는 권리를 빼앗을 것이라고 경고하셨다(요한계시록22장14, 19절)

죽음의 시작과 영생의 비밀

모든 사람에게 가장 공평하게 주어진 것이 있다면 단연 삶과 죽음일 것이다. 이 땅에 태어난 모든 사람은 한정된 시간 동안 삶을 살다가 누구도 예외없이 죽음으로 생을 마감한다. 사람은 왜 죽을 수밖에 없는 것일까?

성경은 인류가 죽음에 이르게 된 이유에 대해 아담과 하와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참세기를 살펴보면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하와를 위해 에덴에 동산을 만드시고 그곳을 맡아서 돌보게 하셨다. 에덴동산에는 아름답고 맛있는 열매를 맺는 나무들이 자라고 있었는데, 동산 한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었다.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하와에게 동산의 각종 나무의 열매를 마음대로 먹되  선앍을 알게하는 나무의 열매, 즉 선악과만큼은 절대 먹어서는 안 된다는 금령을 내리셨다(창세기 2:8-17).
만약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먹는다면 죽기 때문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선악과를 먹지 말라고 하셨지만 뱀은 먹어도 죽지 않는다고 꾀었다. 결국 아담과 하와는 뱀의 꼬임에 넘어가 선악과를 따 먹고 말았다(창세기 3:1-6).
선악과를 먹으면 정년 죽으리라 하신 하나님의 말씀대로 아담과 하와는 죽을 수밖에 없는 신세가 되고 말았다.
하나님의 금령을 어긴 불순종의 댓가가 사망이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아담과 하와가 죽음의 저주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은 없었을까? 에덴동산의 역사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영원히 살 수 있는 길이 숨어 있다.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그가 그 손을 들어 생명나무 실과도 따 먹고 영생할까 하노라(창세기 3:22)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먹고 죽게 되었으나 생명나무 열매를 따 먹는다면 영원히 살 수 있었다. 죄를 범하고 죽게 된 죄인이 영원히 살 수 있는 방법을 바로 생명나무 열매를 먹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하와를 에덴동산에서 쫓아내신 후 에덴동산 동쪽에 그룹 천사들과 돌아가는 불칼을 두어 생명나무로 가는 길을 지키게 하셨다.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동산 동편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화염검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창세기 3:24)


에덴동산의 사건은 어떤 의미로 성경에 기록된 것일까?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 살던 아담과 하와가 뱀의 꼬임에 넘어가 선악과를 따 먹고 쫓겨나 죽음에 이르게 된 이야기는 하늘에서 사단의 미혹으로 하나님을 거역하는 죄를 짓고 이 땅에 쫓겨나 죽을 수 밖에 없는 인류의 원죄에 관한 비유다(겔28:11, 요한계시록12:9, 롬6:23, 에스겔 18:4).
실제로 사도 바울은 아담이 죄를 지어 사망이 온 것처럼 모든 사람이 죄를 지어 사망에 이르게 되었다고 말한다(롬5:12). 이것은 단순히 육신의 죽음에 관한 원인만이 아니라 영혼의 죽음에 대한 원인에 대해서도 암시한다.

그렇다면 인류가 죽음의 고통에서 벗어나 영원히 살수 있는 길은 없을까? 그 해답 역시 에덴동산의 역사에서 찾을 수 있다. 죄를 지은 아담과 하외가 생명나무 열매를 따 먹는다면 영생할 수 있다는 하나님의 말씀이 그 열쇠다.

생명나무 열매의 실체, 새 언약 유월절

영원히 살 수 있는 비결인 생명나무 열매를 어떻게 먹을 수 있을까?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이땅에 사람되어 오신 예수님께서는 그 신비의 열매를 먹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셨다.

요한복음 6:53

예수님께서는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셔야 영생을 가졌다고 말씀하셨다. 영원히 살 수 있는 길은 오직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는것이다.
그런데 에덴동산에서 생명나무 열매를 먹어야 영생할 수 있었다. 다시 말해 예수님의 살과 피가 생명나무 열매의 실체인 것이다.
그렇다면 예수님의 살과 피를 어떻게 먹고 마실 수 있을까?

누가복음22:15

유월절 ....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양을 잡는 유월절에 예수님께서 사도들과 유월절을 기념하여 먹으라고 가르치신 것은 양고기가 아니었다.
바로 떡과 포도주 였다.
예수님께서는 유월절에 먹고 마시는 떡과 포도주가 당신의 살과 피가 될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생명나무열매
즉 ,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실 수 있는 방법은 새언약의 유월절을 지키는 것이다.